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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과소비를 하거나 낭비를 하는 습관은 없었으나 매월 부모님께 보내드리는 생활비로 인해서 크게 저축을 할 수 없는 상태였던 엄씨의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줄어든 매출은 예상하지 못한 결과였고, 부족한 액수를 신용카드 돌려막기를 하면서 악순환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처럼 경제적으로 힘겨운 시기를 앞두고 지급불능의 위기에 빠졌다면 구제책을 통해 타개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정부에서는 개인회생제도를 도입하여 회생 불가능한 채무자들에게 기회를 제공하여 일정 기간 동안 조정채무에 대해 변제를 완료할 경우 신용회복의 기회를 주는 제도를 마련하게 되었는데요. 조금만 미비한 사항이 있어도 보완 요청이 내려오는 것은 물론이고 이것이 반복될 경우 채무 상환에 대한 성실성이 부족하다고 여겨 개인회생 기각사유에 해당되어 사안이 원점으로 돌아가는 불상사까지 생겨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의뢰인 역시 계획적으로 소비를 하는 습관이 아니었기 때문에 부족한 자금이 있다면 카드로 결제를 하거나 할부를 하기 일쑤였고, 이것이 건강하지 못한 습관으로 자리잡으면서 계속하여 채무가 늘어나게 된 것이 화근이었습니다. 부채에 대한 미납이 이어졌을 때 채권자들이 방문하여 집안에 있는 가전제품이나 집기류에 빨간 스티커를 부착하는 행위가 유체동산압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시점을 기하여 코로나19 예방접종과 부스터샷 비율이 늘어나면서 확진자 증가 및 이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가 이전에 비하여서는 제한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고 합니다. 좋지 않은 소비 습관이 고착되면서 많은 카드빚에 시달리는 일의 연속이었다고 하는데요.
장기연체자가 되어 유체동산압류의 압박에 시달리던 중 개인회생을 통해 이를 해소하게 된 염 씨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꾸준히 저축을 하는 등 재정건전성에 있어서 별다른 문제가 없는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수입이 많은 상황이 아니라서 많은 원금을 탕감 받길 원했었고 3년 동안 무리하지 않고 성실하게 납부를 할 수 있는 수준으로 변제금이 결정되기를 바라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