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눔 그리고 기부/나눔이야기

세계 1위 식품기업 네슬레의 경영비밀, 공유가치(CSV)

세계 1위 식품기업 네슬레의 공유가치(CSV) 창출

 

 

세계 1위 커피회사, 세계 1위 샘물회사. 6천 개에 이르는 브랜드를 거느린 세계 최대 식품기업 네슬레 아시죠? 우리에게는 네스카페, 네스퀵 등으로 익숙해진 기업인데요. 오늘의 네슬레를 있게 해 준 네슬레의 차별화 전략, 공유가치 창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네슬레는?>

 

네슬레는 네스카페, 테이스터 초이스, 네스퀵, 킷캣, 폴로 등의 다양한 식품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스위스 식품기업. 스위스 대표 기업인 네슬레는 1865년에 설립되어 148년의 긴 역사를 자랑하고 있으며 세계 식품업계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네슬레는 각 지역의 사회 및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유 가치 창출이라는 경영 철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일은 좋은 식품과 음료를 통해 전세계인의 삶의 질을 개선한다는 네슬레 경영 목표의 핵심 요소입니다.

 

뛰어난 맛을 바탕으로 소비자들로 부터 신뢰받는 제품을 향한 우리의 노력은 환경, 그리고 우리와 함께 일하는 모든 사람에 대한 존중과 긴밀하게 연결돼 있습니다. 우리에게 원두를 공급하는 커피 재배 농가, 네슬레 근로자, 소비자, 그리고 우리가 일하는 곳의 지역 사회 모두가 그 대상입니다. 네슬레가 말하는 품질에는 품질 그 이상의 많은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공유가치 창출(CSV)란 무엇일까요? 흔히 CSR은 많이 들어봤는데 CSV(Creating Shared Value)는 생소합니다. 2006년에 학계에서 처음 등장하고 2011년에야 본격적으로 통용된 개념인데요.

 

위키백과에 따르면 CSR과 CSV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비즈니스 연계에 있습니다. CSR은 시민의식과 자선활동을 동기로 가지고 있으며, 기업의 가치사슬상 존재하는 사회문제와 이와 관련된 이해관계자 이슈에 대응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CSR을 위한 예산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활동은 제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한편으로는 CSR이 가지는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기업들이 외부적으로 부여된 사회와 환경에 관한 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비용을 추가로 지불하거나 사업상 제약을 떠안게 되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반면 CSV는 기업의 이윤극대화를 위한 전략 내에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통합하는 개념입니다. 비용으로 인식되는 CSR과는 다르게 CSV는 기업의 사회•경제적 효용을 증가시키는 점에서 기업의 경쟁 우위를 위한 기회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CSV을 위해서는 기업 본연의 전략을 재창조해야 하므로 기업 전체의 조직과 예산이 투입되어야 합니다. 저자들은 위 논문에서 공정무역의 사례를 통해 CSR과 CSV의 사례를 설명합니다. 가난한 농부가 재배한 농작물에 제값을 쳐주는 공정무역은 CSR관점에서 빈곤을 해결하는 선행이라는 의미를 가지지만, 이는 현재의 파이를 재분배하는 것에서 그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반면 CSV는 농법을 개선하고 농부를 위한 지역 협력과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방법으로 접근하여, 농부들이 더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작물을 재배해 수확량과 품질을 개선하도록 도우면서 농가 소득에도 보탬이 됩니다.

 

 

그럼, 네슬레의 커피 CSV 스토리를 들어볼까요?

 

 

 

커피 재배의 차별화 방법

 

네스카페는 커피 재배를 수익성 있는 직업으로, 그리고 미래 세대를 위한 농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열대 우림 동맹(Rainforest Alliance), 지속 가능한 농업 네트워크(Sustainable Agriculture Network, SAN), 커피 공동체를 위한 공동 규범(Common Code for the Coffee Community, 4C)과 함께 협력하고 있습니다.

네스카페는 커피 재배 농가로 부터 직접 수매하는 원두의 양을 2배로 늘리면서, 수확량이 많고 병충해에 강한 새로운 커피 묘목 2억 2천만 주를 보급하고 있습니다.

 

 

생산과정에서의 차별화

 

환경에 영향을 주는 많은 요소를 줄이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이는 것 역시 네스카페 플랜의 실천 방안 중 하나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친환경 냉매를 사용하고 폐기물에서 에너지를 얻고 보다 청정한 에너지원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을 각 지역 사회를 기반으로 지역별로 다른 각각의 환경과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대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소비의 형태를 바꾸는 네스카페

 

환경 보호를 위한 노력, 커피를 마시기 위한 물 한 잔을 끓이는 습관을 조금만 바꾸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동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네스카페 제품을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제품 용기 생산 공정에서 유리병의 중량은 줄이고 재활용 유리 사용 비율은 늘리는 것과 같은 네슬레의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에 동참해 주시는 것이 됩니다.

 

그 밖에도 네스카페는 일회용 커피의 포장 역시 보다 환경 친화적으로 개선했습니다.

 

 

 

 

네슬레 퓨리나, ‘반려동물 행복 나눔 캠페인’

 

 

 

 

네슬레는 나눔 캠페인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데요. 네슬레의 브랜드인 펫푸드 전문회사 네슬레 퓨리나(www.purina.co.kr)는 추운 겨울철 유기견들을 돕기 위해 지난 2011년 12월 15일부터 약 한달 간 ‘반려동물 행복 나눔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반려동물 행복 나눔 캠페인’은 행사 기간 동안 이마트 전 매장에서 네슬레 퓨리나의 완전균형영양식 펫푸드 제품 ‘알포(ALPO)’를 구매하면, 개당 100g씩 적립해 총 적립된 펫푸드를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KARA)’에 전달하는 것인데요. 캠페인에는 총 7,010명이 참여했고, 100g씩 총 701kg이 모아졌다고 합니다.

 

네슬레 퓨리나의 '알포(ALPO)' 총 701kg은 1월 30일 동물보호단체 '카라(KARA)'에 기부되었는데, 이는 7,010마리의 반려견들의 한 끼 식사를 할 수 있는 분량입니다.

 

 

 

네스프레소 캡슐커피와 CSV

 

요즘 캡슐커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네슬레의 캡슐커피 브랜드인 네스프레소에도 공유가치 창출이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Nestle의 Nespresso는 가공된 커피 원두가 들어있는 알루미늄 캡슐을 넣어 원하는 커피를 만들 수 있는 작고 세련된 에스프레소 기계로 2000년 이후 30%에 달하는 연간 성장률을 지속한 히트 상품입니다.

 

 

 

기계에 들어가는 캡슐 커피는 지역과 생산자별로 나뉘어 여러 종류로 제공되며 소비자가 직접 원하는 커피를 손쉽게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품질과 편의를 동시에 제공하며 프리미엄 커피 시장을 확대시킨 대표적 사례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계 각지에서 양질의 커피 원두를 안정적으로 공급받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커피 원두 대부분은 아프리카나 라틴 아메리카의 외딴 시골 지역에서 가난한 농부가 재배하기 때문에 농가와 구매기업 모두 생산성과 품질, 수확량 관리 등에 여러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네슬레는 회사의 가치 사슬 중 중요한 한 축인 조달 체계의 생산성을 재정비합니다.

 

각각의 커피 재배지마다 농업 기술, 재무, 물류 기능을 수행할 업체를 선정하여, 농부들을 대상으로 친환경적인 농기술 교육과 은행 대출을 지원해주었을 뿐만 아니라 모종 작물과 살충제, 비료 등의 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품질 관리 및 인증 시스템을 확립하여, 커피 원두의 품질을 구매 시점에 직접 확인하고 좋은 원두에는 프리미엄을 지불해 농부들이 스스로 원두 품질을 개선하도록 장려함으로써 생산성 증가와 원두 품질 향상이라는 비즈니스적 가치와 농가 수입 증대, 커피 농장의 환경 영향 감소라는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실행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현재 Nestle는 농촌지역 개발, 수자원, 영양이라는 핵심 가치분야를 선정한 후, 이에 대한 전사적 전략 도입을 통해 지속적으로 공유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우수 사례로 꼽히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 캡슐커피 머신 U 체험단

 

네스프레소 캡슐커피를 좋아하는 커피매니아에게 반가운 소식이 하나 있습니다. 네슬레의 캡슐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에서 차별화 된 캡슐커피를 마실 수 있는 체험단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최근 새로운 머신 U가 출시되면서 홍보를 위한 체험단 모집을 하고 있는데요. 관심있는 분들은 신청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