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48
Total
5,739,074
관리 메뉴

하얀잉크의 해피컨텐츠

사회적기업가 SNS 통해 사회를 바꿀수 있을까? 애너벨 박과의 번개! 본문

사회적기업-소셜벤처/사회적기업가 인터뷰

사회적기업가 SNS 통해 사회를 바꿀수 있을까? 애너벨 박과의 번개!

하얀잉크 2012.06.11 17:12

Coffee Party(커피당)에 대한 기억

 

SNS에 대한 스터디를 하다가 미국 보수주의 유권자들이 주축이 되어 만든 티파티(tea party)를 스터디 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 때 처음으로 커피당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한국인이 그 주축에 서 있다는 점에 매우 흥미를 느꼈죠.

 

Photo by Coffee party Facebook

 

티파티는 세금을 늘려 큰 정부를 만들려는 오바마 행정부의 국정운영에 반대하는 유권자들이 단결해 단순한 풀뿌리 운동을 벗어나 시민들의 투표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2010년 미국 중간선거에서 초선의원이 1/3이나 당선됐는데 그 중 공화당 하원의원 80여 명 중 절반 이상이 티파티 소속이었습니다.

 

그에 대항하기 위해 진보진영에서 만든 것이 커피당, Coffee Party입니다. 

 

 

 

한국인이 만든 새로운 풀뿌리 운동, Coffee Party

 

Photo by Coffee party Facebook

 

'정부와 우리의 미래를 축구 경기처럼 보도하는 영혼 없는 주류 언론을 거부하자!'
'우리가 깨어나 커피 향을 맡으며 정치를 이야기하자'

 

애너벨 박은 페이스북에 위의 문구를 올리고 커피당을 만들었습니다. SNS를 결합시킨 그녀의 의도대로 현재 회원이 41만 명을 넘어섰고 오프라인 모임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애너벨 박이 더욱 궁금하신 분은 아래 인터뷰를 참고하세요.

 

애너벨 박의 시사인 인터뷰

 

Coffee party 페이스북

 

 

 

애너벨 박과의 번개?

 

애너벨 박의 정치성향을 떠나 SNS를 정치운동에 결합시키고 변화를 이끌어낸 모습이 인상적이었는데 오늘 갑자기 사회적기업가 포럼에 번개가 떴습니다.

 

내일 애너벨 박과 정선희 세스넷 상임이사가 함께하는 번개모임입니다.포럼도 아니고 초청특강도 아닌 그저 자유로운 모임의 번개라는 타이틀이 참 맘에 드네요.

 

 


사회적기업가는 SNS를 통해 사회를 바꿀수 있을까

 

더욱 흥미로운 것은 번개의 주제가 "사회적기업가는 SNS를 통해 사회를 바꿀수 있을까"입니다.

아직 국내 사회적기업 생태계는 영세하지만 SNS를 잘 활용하면 적정기술, 소셜아이디어 등을 통해 사회를 바꿀 수 있지 않을까요? 기대가 됩니다.

 

 

 

 

애너벨 박과 함께 초청된 정선희 상임이사는 한국최초로 사회적기업을 주제로 한 책을 저술하고 국내에 소개한 장본인입니다.사회적기업지원 네트워크인 (사)세스넷을 설립하고 현재 상임이사 수행하고 있는데요. 두 분을 만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온오프믹스에서 참가신청을 하셔야 합니다.(위 그림을 클릭하세요) 

선착순 50명이라고 하니 서두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신청할 때 21번째였습니다. ^^

 

 

 

4 Comments
  • 프로필사진 BlogIcon newbalance 2012.06.11 18:53 신고 좋은 이야기를 많이 들을 수 있는 번개같네요 :)
    저는 거리상 참여할 수 없을 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ㅠㅠ
    풀뿌리 정치운동의 시작이 한국인이라는 사실도 신기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어설프군 YB 2012.06.11 23:18 신고 안녕하세요. 하얀잉크님..
    주말에 많은 고민이 있으셨다고요?

    만약 블로그 때문이라면.. 지금까지 보여주셨던 블로깅 처럼 열심히 해주시면 안되겠습니까?

    전 소위 말하는 파블이나 리뷰어, 검색 최적화 블로거들보단 가치있는 이야기를 전하는 하얀잉크님 같은 분의 글이 더 의미가 있다 생각합니다. 검색으로 잠시 정보찾아 들어왔다 떠나면 그만이지만 가치와 의미를 전하는 블로그는 다시 방문을 하고 그게 충성도가 되겠죠?

    햐얀 잉크님의 블로그도 그런 가치를 전하는 블로그라 생각합니다. 힘내십시요. 3년간의 포스팅이 결코 의미가 없지는 않잖아요? ㅎ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하얀잉크 2012.06.12 09:51 신고 어설프군 님께서 이런 극찬을 해주시니 감동이네요 ^^ 좋은 컨텐츠를 확산시키려 노력은 하지만 저 역시 리뷰나 최적화를 노리는 블로거일 뿐인걸요.
    말로는 트래픽은 초월했다 하면서도 신경쓰이는게 사실이지만 그보다 국내 제1의 포털 네이버의 퇴행으로 인터넷 생태계가 망가지고 있구나 생각했거든요. 다행히 오류로 판명이 났지만 여전히 위기감은 사라지지 않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아레아디 2012.06.12 06:44 신고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행복하고 알찬 하루 되시면 좋겠어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