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71
Total
5,631,067
관리 메뉴

하얀잉크의 해피컨텐츠

서울약령시 한의약 박물관에서 쉽게 공부하는 한의학 본문

여행스토리/재래시장 탐방

서울약령시 한의약 박물관에서 쉽게 공부하는 한의학

하얀잉크 2012.04.01 23:34

약령시장의 역사를 서울약령시 한의약 박물관에서 자세히 접하게 되었다는 말씀을 지난 리뷰 통해 전했는데 서울약령시 한의약 박물관에는 그 밖에도 다양한 정보들을 만날 수 있고 체험학습도 할 수 있답니다.

▷ 서울약령시 한의약 박물관 탐방 1편- 서울약령시 한의약 박물관에서 만나는 약령시장의 역사

그럼 1편에 이어서 한의약 박물관을 좀 더 둘러보겠습니다.
서울약령시 한의약 박물관을 방문하면 도우미 자원봉사자 분들이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신답니다.


한의약의 대가 허준 & 이제마 선생

국내 한의약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바로 허준 선생과 이제마 선생입니다. 박물관에서도 이 분들의 일대기와 정보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사실 두 분을 연결지어 비교해서 생각해 본 적이 없었는데 연대기가 같이 보이니 비교하게 되더라구요. 두분 다 조선시대에 태어났지만 허준 선생이 300년이나 앞선 시대를 살았습니다.

역시 한의약의 대가답게 장수도 하셨네요. 허준 선생이 76세, 이제마 선생이 63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의학이 미비했던 당시로서는 상당히 장수를 하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허준 선생하면 역시 동의보감이 떠오르지요. 배우 전광렬이 떠오르는 분도 있을 겁니다. ^^
그만큼 드라마를 통해 허준 선생의 일대기가 널리 알려진 것이 사실입니다. 진정한 한의학의 의성이시죠.


이제마 선생이 허준 선생에 비하면 그 이름이 생소할 수는 있어도 사실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이라 부르는 사상체질을 창시하신 분입니다. 현대사회에서도 체질에 대한 이야기가 끊이지 않는데 그것을 정립한 분이라 할 수 있지요. 


알기 쉽게 공부하는 한의학 이야기

저에게 친절하게 설명해주신 자원봉사자 이성자 선생님의 말씀에 따르면 한약재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광물성, 식물성, 동물성이 그것입니다.


우리가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산삼은 대표적인 식물성 한약재입니다. 오래된 삼은 아니지만 박물관에 실제 산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버섯 역시 한약재로 많이 쓰이는 식물인데 영지버섯이 가장 좋은 것인줄 알았더니 아니라고 하더군요. 상황버섯이나 운지 버섯이 훨씬 귀해서 가치가 높다고 합니다.


동물성 한약재에는 기상천외한 것들이 많습니다. 박쥐, 남생이가 눈에 띄었습니다.


사향은 노루 배꼽입니다. 옛날 사람들은 노루 배꼽이 좋은 약재라는 사실을 어찌 알았을까요?
정말 미스테리입니다.


곰의 쓸개인 웅담도 잘 알려진 동물성 한약재인데요. 서각은 코뿔소의 뿔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코뿔소가 서식하지 않으니 수입되어 오겠죠?


녹용입니다. 사슴의 뿔로 그 귀한 가치는 이미 잘알려져 있죠. 헌데 '상대'라고 하는 뿔의 중간 부분이 가장 가치가 높다고 합니다.


한켠에는 먹지말아야 할 독성약재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것 역시 독성이 있는지 어떻게 알았을까요? (직접 먹어 본 경험들이 전해져 내려왔겠죠? ^^)


향이 좋은 약재들은 직접 향을 맡아볼 수 있도록 전시되어 있습니다.
오감을 만족시켜 주는 군요.


한방차나 한방음식, 한방목욕에 쓰이는 약재들을 소개하는 코너에는 실제와 비슷한 모형을 만들어 애해를 돕습니다.


비만에도 효과가 있는 약재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이름조차 생소한데 약방의 감초라고 하는 감초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박물관 관람이 끝나면 한방체험실에서 사상체질, 혈관, 스트레스 검사들을 무료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한방 문화쉼터에는 이렇게 인터넷서핑을 할 수 있는 컴퓨터가 세 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인테리어도 깔끔하고 괜찮습니다.


서울약령시 한의약 박물관은...


동대문구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약령시 한의약 박물관은 무료 관람에도 불구하고 쾌적한 환경과 깨
알같은 정보들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거기다 친절한 설명까지...

외국인 관광객이나 학교, 단체에서 단체관람도 많이 한다고 합니다. 한류의 영향 때문일까요?


공간도 넓고 쾌적하죠? 저는 마감 30분 전에 가다보니 운 좋게 인적드문 내부전경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참 여긴 사진촬영 가능한 박물관입니다.


위치는 동의보감 타워 지하2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관람은 하절기와 동절기1시간 차이가 있습니다. 가실 때 휴관일도 참고하세요.

* 관람안내
▷ 관람시간  하절기(3월~10월) 10:00 ~ 18:00  / 동절기(11월~2월) 10:00 ~ 17:00
▷ 휴관일  1월 1일 / 설날 / 추석 / 매주 월요일
▷ 관람료  무료 (20인 이상 단체 관람시 사전예약 필수 

 
▶ [전통시장 탐방] 약령시장?! 경동시장과 헷갈리는 이들을 위한 글
▶ [전통시장 탐방] 국내 최대 한약시장, 약령시장 찾아가는 길
▶ [전통시장 탐방] 서울약령시 한의약 박물관에서 만나는 약령시장의 역사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용신동 | 한의약박물관
도움말 Daum 지도
1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