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눔 그리고 기부/나눔이야기

구매가 기부가 되는 '착한소비'가 현명한 소비


소비와 나눔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착한소비캠페인 ‘굿바이(GOOD_BUY)’ 혹시 들어보신 적 있으세요?
소비하면서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세상에서 가장 쉬운 나눔, 지금 소개해 드립니다.
 

점점 뜨거워지는 ‘착한소비’

요즘 들어 여기저기서 ‘착한’ 이란 단어가 자주 사용 되고 있는데요~ 착한 열풍이 정말 뜨겁죠?

품질뿐만 아니라 윤리와 나눔, 환경보호 등을 추구하는 이른바 '착한소비'가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소비자들과 기업의 관심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착한 소비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소비자의 구매가 바로 기부로 연결되는 ‘착한소비’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기업은 판매와 동시에 사회공헌에 동참하며 기업 이미지 개선효과까지 거둘 수 있어,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착한소비, 굿바이(G00D_BUY)


많은 기업들이 이웃과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기업 사회공헌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경제연구소의 ‘존경받는 기업의 조건’이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전략적 사회공헌활동’ 이라고 하여 사회를 위해 좋은 일을 하면서도 경영 성과를 올리는 활동이 부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회 변화 속에서 ‘착한소비’를 활성화시키고 기업의 사회공헌을 독려하기 위해 굿네이버스는 ‘착한소비 캠페인(GOOD_BUY)’을 시작하여 소외된 이웃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09년 5월에 시작한, 착한소비캠페인 ‘굿바이(GOOD_BUY)’는 소비자가 ‘상자 위의 빨간 하트’ 모양의 굿바이로고가 있는 상품을 구매하면 수익금의 일부가 자동으로 기부되는 공익연계 마케팅입니다. 소비자들은 ’구매‘를 통해 손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고, 기업은 ’판매‘와 동시에 ’사회공헌‘에도 동참할 수 있어서 많은 소비자와 기업들의 참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 공익연계 마케팅(CRM-Cause related Marketing)이란 기업이 상품의 이윤 중 일부를 공익적인 활동에 사용하는 나눔의 형태로 소비자가 공익연계상품을 구입하면 기업은 상품 이익의 일부를 공익재단에 기부하는 것입니다.
공익연계마케팅으로 인해 기업은 긍정적인 이미지가 만들어지고 자사상품의 소비를 촉진시킬 수 있으며, 공익재단은 이웃들을 도울 수 있는 기금마련이 가능하게 되고, 소비자는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면서 좋은 일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이만하면 모두가 행복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겠죠?




 

상자 위 ‘빨간하트 로고’를 찾아보세요!
 


전국경제인연합회의 조사(2009년 8월)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품질이 동일하다면 가격이 비싸더라도 사회공헌활동이 우수한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의견이 78%로 조사되었습니다.

‘구입만으로 기부’가 되는 굿네이버스 착한소비 캠페인 ‘굿바이(GOOD_BUY)’를 통해 모인 기금이 매년 늘어나고 있는데요~ 모인 기금은 굿네이버스를 통해 전액 국내외 소외된 아동을 위해 사용됩니다. 발렌타인데이, 졸업식, 입학식 등 기념일이 많은 요즘, 이왕 사는 선물이라면 구매할 때 ‘굿바이(GOOD_BUY)로고’를 꼭 확인해 착한 소비자가 되어 보는 건 어떠세요?

당신이 굿바이(GOOD_BUY)하면, 지구촌 빈곤도 굿바이(GOOD_BYE) 할 수 있습니다.


쇼핑과 기부를 동시에, 착한소비 캠페인 (GOOD_BUY)

세계 최다 참치 선단을 보유한 종합식품기업 사조그룹은 학교급식 식자재 브랜드 ‘스쿨존(School Zone)’ 제품이 캠페인에 참여해 수익금 일부를 기부하고 있으며 ‘락앤락 밀폐용기’로 유명한 글로벌 생활용품 기업 락앤락도 굿네이버스 베트남 지부 아동의 그림이 그려진 러브보틀을 통해 굿바이 캠페인에 참여하여 수익금 중 일부를 굿네이버스를 통해 기부하고 있습니다.


가스레인지, 식기세척기, 정수기, 비데 등 주방, 생할가전 시장에서 주부들의 신뢰를 받으며 탄탄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는 동양/매직도 식기세척기와 비데 상품이 굿바이 캠페인에 참여해 수인성 질병으로 고통 받고 있는 해외 아동 및 주민들을 위해 우물탱크를 건설하고, 화장실을 건축하는 사업을 지원 하고 있습니다.

또한, 클렌징 폼의 대명사로 꼽히는 한국 시세이도 매스티지의 퍼펙트 휩 또한 굿네이버스 착한소비 캠페인 '굿바이(GOOD_BUY)'에 참여 하여 퍼펙트 휩 제품에 굿바이 로고를 삽입해 캠페인의 취지를 알리고, 판매수익금의 일부를 기부하여 나눔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들의 많은 참여로 점점 활기를 띠는 '굿바이(GOOD_BUY)',

이제 여러분들도 참여해보세요!


굿네이버스의 착한소비 캠페인 '굿바이(GOOD_BUY)'에 바로 가시려면 위 상자를 클릭하세요

 

  • 아주 좋은 제도네요.
    앞으로 물건 살때 가능하면 로고를 꼭 확인해야 겠군요.

  • 점점 사회공헌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늘어나서 좋네요. 그 다음으로 이런 기업들의 참여를 더욱 유도 할 수 있는 소비자의 몫이겠죠^^ 저도 저 빨간하트로고 기억해야겠어요^^

    • 문제는 우리 실생활에 필요한 품목들이 해당되어야 한다는 것이겠죠. 모든 제품에 빨간 하트로고를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이런 소비는 많이 늘어났으면 좋겠어요. ^^
    착한 기업이 소비자들에게도 인기가 많지 않나 생각듭니다. ㅎㅎ
    웃는 금요일, 불타는 금요일 되시길 바래요. (⌒▽⌒)

  • 얼마전 TV에서 봤는데 식품을 사는데 반만 사는 것도 있더라구요. 나머지 반은 어려운 사람들에게 돌아간다고 하더라구요. 나 하나 먹을 때 다른 사람 하나를 또 살리는 제도. 그런 것도 좋을 것 같았는데 요런 소비도 좋으네요.

    • 나 하나 먹고 하나는 다른사람을 살린다는 취지가 좋네요.
      국내에서도 유행한 한 사회적기업의 슈즈의 경우도 하나 사면 하나는 기부된다고 하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