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221
Total
5,694,629
관리 메뉴

하얀잉크의 해피컨텐츠

전통공방 나들이 하며 전통공예 체험하는 일석이조 북촌여행 본문

북촌LIFE

전통공방 나들이 하며 전통공예 체험하는 일석이조 북촌여행

하얀잉크 2016.08.01 19:30

한지 손거울, 닥종이 인형 만들기 등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 인기


여름방학에 가기 좋은 북촌공방골목 나들이


북촌의 한옥이 밀집되어 있는 가회동에는 전통공방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어 눈길을 끕니다. 경복궁과 창덕궁 사이에 위치한 동네이다 보니 전통공예 장인들이 대를 이어 전수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최근에는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다 보니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답니다.


이제 방학시즌을 맞아 가족단위로 북촌을 찾는 나들이객이 많은데요. 전통 한옥공방도 둘러보고 직접 전통문화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 올 여름 전통공예 매력에 흠뻑 빠져보면 어떨까요?


 





북촌에는 어떤 전통공방들이 있을까?


먼저, 북촌에는 어떤 전통공방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가회동 11번지 일대는 전통한옥이 밀집되어 있어 북촌3경으로 사람들의 발길이 잦은 곳인데요. 이곳에 박물관과 전통공방들이 줄지어 모여 있습니다.


골목입구 초입의 동림매듭공방을 시작으로 올라가면 가회민화공방, 금박연, 한상수자수전시공방이 위치해 있어요. 각각 매듭공예와 민화공예, 자수공예를 체험할 수 있는 공방인데, 금박연은 금박으로 문양을 표현하는 공예예술로 5대째 가업의 전통을 잇고 있다고 합니다.


길 따라 계동으로 내려가면 한지공예를 주로 하는 심화숙 한지공방과 조경화 닥종이 공방이 있어요. 최근 계동골목에 자리잡은 한국황실문화갤러리는 나전과 옻칠을 이용한 화려한 궁중공예를 비롯해 궁중매듭, 궁중자수의 진수를 맛볼 수 있답니다. 이밖에도 천연염색, 섬유, 단청, 목공예, 옥공예 등 다양한 공예 공방이 북촌한옥마을에 위치해 있지요.







전통공예 어떻게 체험할 수 있을까?


일반적으로 공방들이 체계적인 교육과정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짧은 시간 체험해 볼 수 있는 일일체험 프로그램도 진행중에 있어요. 특히, 공방들의 공간이 좁고 공방간 거리가 있는 단점을 보완해 지난 2012년 종로구에서 북촌의 전통공예 콘텐츠를 한 눈에 보고 즐길 수 있도록 북촌전통공예체험관을 열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일일이 공방을 예약하고 돌아다닐 필요 없이 북촌전통공예체험관에만 가면 요일별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에 맞춰 전통공예를 체험해 볼 수 있다는 사실! 어떻게 체험해 볼 수 있는지 체험해 보기 위해 직접 체험관을 찾았습니다.






북촌전통공예체험관도 가회동 11번지 골목에 위치해 있는데 주말이라 그런지 관광객들로 붐비고 있었습니다. 그 사이로 울려 퍼지는 우리의 전통 가락, 동네 사랑방처럼 다용도 문화공간으로 활용되는 모양이에요.


체험장 내부에는 이미 닥종이인형과 한지 손거울 만들기가 한창입니다. 대부분 부모님과 함께 온 초등학생 전후의 아이들이 고사리 같은 손으로 열중 하는데 낯선 닥종이를 가지고도 막힘 없이 잘하더라구요. 아, 닥종이는 저도 생소했는데 닥나무로 만들어 닥종이라 부르는데 우리가 흔히 아는 한지와 같다고 하네요. 단체체험도 가능한데 최소 10명부터 최대 45명까지 종로구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할 수 있다고 하네요. 단, 체험하고자 하는 일정 3일 전에는 예약필수입니다.




 

체험장 옆 전시장에는 북촌에 위치해 있는 전통공예 공방들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전시 공예품이 많은 일부 공방들은 박물관 형태로 운영돼 구경하려면 소액의 입장료를 지불해야 하는데 이곳 전시장에 오면 무료로 한 눈에 볼 수 있어 좋아요. 북촌전통공예체험관은 공방들 대상으로 매년 신청을 받아 요일별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전통공예 프로그램 체험을 위한 Tip


체험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이 요일별로 나뉘어 진행되는데 만약, 자신이 원하는 일정과 프로그램 일정이 맞지 않다면 어떡할까요? 실망하지 말고 체험하고 싶은 공방에 연락을 해보세요. 공방에서도 체험 프로그램을 상시 진행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자신의 일정에 맞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


<체험 프로그램>

 월

단색손수건, 홀치기 손수건, 단청액세서리, 솟대, 말뚝이탈, 양주탈

 화

금니연화문 가리개, 오방색 유리목걸이, 전통문양 은박 브로치/목걸이, 닥종이인형, 닥종이 양, 한지 액세서리, 짜맞춤사각필통, 목공(창호액자), 명함 및 펜꽂이

 수

 꽃잎주머니, 쪽염색 손수건, 가락지 매듭팔찌, 잠자리 가방걸이, 정자 매듭팔찌, 금박서표, 금박댕기, 금박문양카드

 목

 비선본 주머니, 괴불노리개, 민화부채, 민화패널, 천연원석반지/팔찌/브로치

 금

 금니연화문 가리개, 오방색 유리목걸이, 전통문양 은박 브로치/목걸이, 솟대, 말뚝이탈, 양주탈

 토

 단색손수건, 홀치기 손수건, 단청액세서리, 닥종이 인형, 닥종이 양, 한지 액세서리

 일

 황제수호신 에코백/티셔츠, 필통, 한지손거울, 한지부조(실패), 한지등, 닥종이인형

* 프로그램별 체험비(5,000원~15,000원) 별도



실제 북촌전통공예체험관에서 체험을 마치고 나오다 가회민화공방에 들렀는데 공방에서도 상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민화공방에서만 할 수 있는 부엉이 열쇠고리 그리기 체험을 해봤습니다. 민화라고 하면 보통 호랑이를 비롯한 12간지 동물을 떠올렸는데 부엉이도 예부터 지혜와 부의 상징이라고 하네요.




북촌나들이도 하며 전통공예 체험하기 어떠셨나요? 전통공방도 둘러보고 직접 체험도 하는 정말 일석이조 여행이죠? 아이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초보자 대상 프로그램도 다양하기 때문에 가족 단위로 함께 즐기기 안성맞춤인 것 같아요. 여름방학을 맞아 북촌을 발길하는 분들에게 강력추천합니다. 참, 매년 가을에 열리는 북촌축제에는 공방을 나와 축제 현장에서 공예 작품을 전시하고 체험해 볼 수 있다니 기억해 주세요.



* 이 컨텐츠는 한화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기고한 글입니다.

http://blog.hanwhadays.com/3777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