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1,202
Total
5,695,610
관리 메뉴

하얀잉크의 해피컨텐츠

국내 최초 시각장애인 안마사협동조합, 맑은손공동체협동조합 본문

사회적기업-소셜벤처/사회적기업 소식

국내 최초 시각장애인 안마사협동조합, 맑은손공동체협동조합

하얀잉크 2015.05.26 18:02

[기고] 시각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맑은손공동체협동조합'


아직도 안마사라고 하면 안좋은 시선으로 색안경을 끼는 경우가 많은데요. 시각장애인 안마사로 구성된 맑은손공동체협동조합에서 칼럼을 보내왔습니다. 기고에 감사드리며, 시각장애인과 안마사에 대한 우리사회의 편견이 조금이나마 개선되길 바랍니다.


 

“Healing partner for more people” 시각장애인 안마사 10명으로 이루어진 최초의 시각장애인 안마사 협동조합, 맑은손공동체협동조합의 슬로건이다. 시각장애인의 자립을 위해 뭉친 이들이 최근 뇌병변장애인들을 위한 봉사활동에 나섰다.



“우리는 손으로 세상을 봅니다” 맑은손공동체협동조합 이야기

 



▲ 안마를 하는 시각장애인 안마사의 손

 


의료법 82조 1항에 의하면 안마업에 대한 독점권은 시각장애인 안마사에게 있으며, 그들은 전문 교육기관에서 2000시간 이상의 안마 교육과정을 수료한 국가 공인 안마사이다. 하지만, “안마산업은 성매매와 결탁된 어두운 산업이다.”라는 부정적 인식이 만연하며, ‘자유업’ ‘피부미용’ 등으로 등록 후 편법으로 운영되는 대규모 마사지 프랜차이즈들로 인해, 시각장애인이 안마업을 통해 생계를 유지해 나가기 어려운 실정이다.  

 

정경연(56, 안마사)씨를 비롯한 서울맹학교 동문 안마사 10명은, 안마사들이 안정적인 일터에서 그들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돕고자 하였다. 이들은 안마 사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시각장애인 안마사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최초의 시각장애인 협동조합인 ‘맑은손 공동체 협동조합’을 2013년 7월에 설립하기에 이르렀다.



  

▲ 맑은손공동체협동조합 정기총회

 


서울대학교의 비즈니스를 통한 사회공헌 동아리 Enactus, ‘손길’팀의 도움을 받아 조합원들은 2013년 12월 15일, 동작구 사당동 맑은손공동체 최초의 매장인 ‘맑은손지압힐링센터’를 개원하였으며, 지금까지 성공적으로 운영해 오고 있다. 저렴한 가격으로 누구나 부담 없이 안마를 받을 수 있도록 하였고, 그 결과 폭 넓은 연령층에게 사랑받고 있다.




▲ 맑은손지압힐링센터 정경연 대표

 

 



지역사회의 Healing Partner, 맑은손공동체협동조합

 

맑은손공동체협동조합의 조합원들은 지역사회의 일원이 되어, ‘봉사의 주체’가 되어 노인들을 위한 안마 봉사 및 교육을 꾸준히 실시해 오고 있다.

 



▲ 안마 시연회 장면

 


이들은 올 5월, “문화날개 장애인자립생활센터“와 중증장애인의 건강관리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봉사 협약을 체결하고, 매월 셋째 주 월요일마다 꾸준한 안마봉사를 진행하기로 약속하였다. 문화날개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중증장애인의 장점을 발굴하여 문화적인 활동들을 지원해주고, 지역사회에서 지속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인적, 물적, 제도적인 자원을 찾아 연계하고자 설립되었다.

 



▲ 문화날개 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서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모습

 

 

5월 18일 안마를 받은 뇌병변 1, 2등급 장애인들은 "양 무릎이 굳고 등 뒤가 아프며 팔이 안 돌아갔는데 부드러워졌다." "왼쪽 팔이 돌멩이처럼 굳었는데 풀어 주시고 허리 통증이 완화되었다." 라며 안마 봉사에 대한 감사를 표시하였다.

 




더 많은 시각장애인 일자리를 위한 도약

 

맑은손공동체협동조합은 더 많은 시각장애인들이 ‘안정적인 일자리’를 얻을 수 있도록 새로운 시각장애인 30명과 함께 맑은손공동체의 두 번째 매장 설립을 위해 나아가고 있다. 안마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지역사회의 일원이 되고자 노력하는 이들의 노력으로 더 많은 시각장애인 안마사들이 안정적인 일자리를 얻기를 기대한다. 


맑은손지압힐링센터는 국내 최초 시각장애인 전문 안마사 협동조합으로 정경연 대표가 2013년 여섯 명의 동료 시각장애인 안마사들과 함께 설립했다. 같은 해 서울시 동작구 마을기업으로 선정됐으며, 제9회 세상 사회적기업 콘테스트에서 3등을 차지한 바 있다. 국내에서는 시각장애인 안마사만이 유일하게 2,500여 시간, 2년 간의 철저한 교육과정에 통해 안마사 국가공인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홈페이지: http://www.malgunson.com

▶ 블로그: http://malgunson.blog.me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2 Comments
댓글쓰기 폼